얼굴 형태에 따른 심리학적 분석
심리학자들은 인간의 신체적 유사성과 정신적 유사성에 어떤 관계가 있는지 연구해 왔다. 그래서 형태심리학의 얼굴의 형태에 따른 심리적 작용과 그와 상관관계로 이루어지는 행동에 대한 관찰에서 시작된다. 즉 얼굴이 호감이 간다 하고 생각했을 때 그 판단은 그때그때의 기분에 따라 좌우되어서는 안 된다.
심리학적 판단의 토대는 인체 형태에 관한 객관적 정의와 엄격한 관찰 위에 판단하여야 한다. 즉 사람들은 대화하면 할수록 친숙한 분위기가 싹트게 되고 신뢰감이 조성된다. 따라서 개개인의 외모 및 태도나 손짓, 발짓 같은 무언의 표현에 대한 관찰과 대화를 통해서 그 사람의 약점을 수정하고 개성의 조화를 이루기 위해 심리학적 분석과 연구를 하여야 한다. 형태 심리학이란 정지된 상태의 얼굴 생김새나 안면이 움직일 때 나타나는 안면 근육의 특징과 느낌을 관찰하고 연구하는 학문이다. 정지된 얼굴의 골격은 개개인의 잠재적 능력과 가능성에 대한 평가를 하게 하며(즉 다른 감정에 관련된 신체기관과 비교해 볼 때 지성의 폭을 나타낸다) 움직이는 얼굴 생태는 근육의 상황에 따라 기질과 성격을 알아볼 수 있게 은근한 암시를 준다. 즉 생활의 변화, 좋지 못한 소문, 근심, 관심거리 등 말로써 표현하지 않지만, 얼굴의 표정이 변화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우리가 형태심리학에 관심을 갖고 연구하는 목적은 사람의 호감을 끄는 방법을 발견하기 위한 것이다.
1. 균형 잡힌 달걀형의 얼굴
가장 이상적인 얼굴형으로 인식되며 이런 얼굴의 윤곽과 비율은 다른 얼굴형을 수정하기 위한 기본 모델이 된다. 어떠한 헤어스타일도 소화할 수 있으며 볼과 턱이 부드러운 느낌이며 살이 많이 찌지 않은 상태의 매력과 우아함의 하모니를 이룬 윤곽을 갖추고 있으며 성격은 비교적 느리고 온화하고, 부드러우며, 매력적인 존재이길 원하며 논리적인 것을 좋아한다.
2. 삼각형 경향이 있는 달걀형의 얼굴(이마가 좀 넓은)
이런 형은 관념적으로 우울해하며 총체적 관점에서 볼 때 지적인 느낌을 좋아한다. 정신적 우월성과 주제에 접근하는 것에 대한 인식이 높으며 늘 새로운 지식으로 채우기를 좋아한다. 이러한 면이 여러 조언을 주의 깊게 듣고 따르게 하는 소지를 만들어준다.
3. 긴 달걀형의 얼굴
균형 이룬 곡선과 함께 부드러우며 공상하기를 좋아하며 게으른 면도 있다. 긴 턱을 가진 사람이라면 변덕스러운 반면 감각적인 측면이 있다. 매우 긴 달걀형은 환상적이며 질서를 잃은 듯한 매력을 좋아하는 성격이며 순진하며 순종적 이기를 바란다.
4. 둥근 얼굴
친밀감 있고 원만하며 사교적인 성격이다. 쾌활하고, 낙천적이고, 밝고 명랑하고 화를 내는 것, 기쁨에 즉각적인 반응을 나타낸다. 교제하기에 매우 유쾌한 인물이며, 만약 화를 낸다 해도 모든 것이 일시적이기 때문에 금방 기분이 풀린다. 둥근 얼굴은 구체적이고 활동적이며 본능이 얼굴표정에 쉽게 나타나기 때문에 속내를 쉽게 알 수 있다.
5. 네모난 얼굴
직선의 헤어 라인과 직사각형의 턱 선을 가진 넓은 얼굴이다. 성실하고 운동가적 타입으로 이 얼굴형은 활동적 에너지가 좋고 고집이 세고 실용감각과 기억력, 질서, 체계 등이 좋다. 즉 조직적이고 기획력이 좋음은 넓은 이마에서 싹튼다. 무엇보다도 자신의 야망, 명성 등의 목표를 얻기 위한 일의 각 요소들을 컨트롤하고 계획을 세우기까지 논리적이며 타고난 신중함의 소유자다. 총체적인 면은 자발적이고 거만하고, 조심성 있고, 사려 깊고, 집중력이 있으며 논리를 좋아하고 가설은 싫어하며 유능하고 강인한 현실주의자다.
6. 삼각형의 얼굴
좁고 가는 이마와 넓은 턱과 뺨 라인의 윤곽을 지니며 상상력과 창조정신이 풍부한 감성을 타고난 지적인 형이다. 매우 활동적이며 민첩하고 다른 사람과의 대화의 정신을 높이 인정하면서 모든 것을 사려 깊게 생각하는 능력이 있다. 환상파이며 때때로 새로운 환경에 바르게 동화하며 오로지 자신을 흥미롭게 하는 사람에 의해서만 영향을 받는다. 환경에 유연하며 현실주의자이고 얼굴표정에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속내를 파악하기 매우 어려운 타입이다.
7. 균형감 있는 삼각형 얼굴
통찰력이 있고 개혁자의 이미지를 나타낸다. 유연한 지성을 갖고 있어 편협하지 않고 때로는 직감에 의해 앞서 가는 삶을 산다. 만약 이마가 넓다면 변화가 많은 성격의 소유자다.
8. 사다리꼴 경향의 삼각형 얼굴
중간 부분과 하단 부분의 폭이 넓어짐으로 현실주의자의 면모와 물질의 영역에서 능률적임을 보여준다.
9. 장방형 얼굴
공허한 분위기의 뺨을 가진 길고 가는 얼굴형으로 종종 엄격하고 곱힐 줄 모르는 공정성을 갖추고 있으며 신체적인 활동성이 약한 면이 있다. 조절된 범위 안에서 면밀한 시스템에 적응할 수 있는 줄기찬 체력을 갖출 필요가 있으며 권능과 지적우월감을 좋아하는 성향이기 때문에 형식을 갖춘 증거들을 제시하면서 논리적으로 이야기하는 것이 좋다.
10. 육각형 얼굴
좁은 이마, 광대뼈는 과도하게 넓으며 턱의 선은 가늘다. 충동과 본능적인 힘들에 지배되도록 놓아두면 이 타입의 얼굴은 변덕스럽고 자발적인 기질을 드러낸다. 쉽게 현혹되어서 하나의 극단적인 것에서 다른 극단으로 옮겨간다. 성질을 잘 내는 무모한 이 형은 거의 남의 반대를 받는 일은 용납하지 못한다. 개인적인 영역에서 침입을 당하는 것과 지나치게 솔직하게 하는 충고들은 잘 견디어 내지 못한다. 천성적으로 독특하고 경계심 있는 인물로서 본능 따위를 억제하기 힘들며 신중함이 부족하다. 이런 타입에는 애정 어린 태도로 설득력 있고 부드럽게 충고하여야 한다.
11. 조금 긴 육각형의 얼굴
흔히 여성적인 기질이며 외관상 스스로 그 어떤 것으로도 영향받기를 꺼리는 예외적 존재이며 개인주의자로 보일 수 있다. 이 유형은 모든 충고에도 불구하고 자신이 원하고 해석하는 대로 행동한다. 침착하지 못한 성격으로 은밀하고 매력적이라 할 수 있으며 감각적인 즐거움을 추구하고 삶의 구체적이고도 정상적인 면만을 추구한다.
12. 사다리형의 얼굴
일반적으로 마음이 트이고 밝으며 침작하고 보수적이기도 한 인물로 보이며 달변가이다. 직함이 있거나 유명한 사람들이 이 유형의 고려대상이다. 권위와 사회적 규범을 매우 존중하는 이 유형은 스스로 질서와 조직으로 둘러싸여 있다. 사교성이 있어 부추겨 주는 것을 좋아한다.